알고 있으면 좋은 글

만남

yaoming 2025. 2. 16. 13:14

 

  • 만남


  • 제목: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지은이 함규진)
    이 책에는 만남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우리는 모두 만남의 결과물이다" 라고 적고 있다.
    만남을 5가지 유형으로 적고 있는데 소개합니다.

    1.水魚之會-물을 만난 고기 같다는 말과 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만남으로 김유신과김춘추의 만남을 얘기한다.
    2.火氷之會-氷炭不相容이라는 말과 같이 얼음과 불붙은 숯은 서로를 용납하지 못하는 만남으로 박정희,김재규,차지철,전두환의 관계를 적고 있다.
    3.火木之會-만나자마자 서로에게 죽고 못 사는 존재가 되고 그 열정이 지나쳐서 시대의 틀마저 불태우거나 그을음을 잔뜩 묻혀버린 것으로 나혜석과 최린의 관계를 말하고 있다.
    4.山海之會-서로 만나기 어려웠던 사람들이 만나서 좋은 영향을 남기고 돌아선 경우로 소현세자와 아담 샬의 만남을 적고 있다.
    5.雲雲之會-한때는 단짝이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서로의 갈 길을 떠나가버려,많은 기회와 희망이 아쉽게도 스러지고 만 김영삼과 김대중의 만남을 얘기하고 있다.

     

    지은이는 각 만남을 역사적 사례 6가지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이 역사적 지식을 지금의 우리 역사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미미하나마 교훈을 얻을 수 있다면 그런 행복이 없을 것이다고 한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水魚之交"는 삼국지의 유비와 제갈공명의 만남을 얘기하는 것이고, 친구간의 우의를 나타내는 말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중국 당나라 시대의 고사성어인 "肝膽相照"이다.이는 간과 쓸개를 서로 내놓고 보인다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터놓고 허물없이 지내는 친구 사이를 뜻한다.이 시대에 이런 만남이 가능한  사람이 각 개인에게 한 두명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알고 있으면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吾足知唯  (0) 2025.02.17
MBTI  (0) 2025.02.17
카르페 디엠 外  (0) 2025.02.15
귀한 자식일수록 엄하게 키워라  (0) 2025.02.13
포모도로 기법  (0) 2025.01.21